본문 바로가기

how to/일상 꿀팁

외화 통장 비교 총정리 및 외화 통장 만드는 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달러 예금 통장, 즉 외화 통장들을 비교하는 법과 외화 통장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가끔 해외에 있는 회사에서 의뢰한 번역 일을 맡아서 한 후, 번역 대금 입금을 외화로 받아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보통 PAYPAL과 외화 통장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서 입금받게 되는데요, 저는 페이팔의 수수료가 부담이 되어 이번에 외화 통장을 개설하기로 결심하고 정보를 찾아보았습니다.

요즘은 많은 디지털 크리에이터들이 구글로부터 애드센스 수익금을 입금받는 용도로 외화 통장을 이용하기에 외화 통장에 대한 관심도가 이전보다 높아져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환테크' 등 투자 목적으로도 외화 통장을 많이들 만들고 계시는데요, 오늘은 여러 은행들의 외화 통장의 혜택 및 조건을 비교하는 법, 비대면으로 외화 통장을 만들기 등에 대해 차근차근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아, 참고로, 포스팅 내용 중에 예시로 등장하는 신한 은행이나 하나 은행과 저는 아무런 이해관계가 없음을 미리 말씀 드립니다.^^;


외화 통장 비교하는 법

우선 여러 은행들의 외화 통장의 혜택 및 조건을 살펴보고 그중 내게 맞는 것이 어떤 것인지 알아봐야 하겠죠?
외화 통장 선택 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외화 송금 수수료입니다. 열심히 노력해서 벌어온 외화인데, 매번 송금받을 때마다 수수료를 많이 지불하게 되면 무척 속상하겠죠? ㅠㅠ

외화 송금 수수료는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에서 각 은행별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전국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금융상품정보,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금융서비스정보, 소비자정보, 금융교육

portal.kfb.or.kr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에서 은행별 외화 송금 수수료 비교하는 법

그럼 이제부터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에서 은행별 외화 송금 수수료를 비교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인 화면에서 '예금 수수료'를 선택하면 여러 수수료를 비교할 수 있는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외화 통장 비교




'외환/수출입 수수료'를 선택하고 '해외로부터 외화송금수수료'를 클릭하시면 비교하고 싶은 은행을 선택할 수 있는데, 저는 전체 은행을 선택하고 검색해 보았습니다.

외화 통장 비교



다음 페이지에서 이어지는 검색 결과에서 각 은행별 외환 송금 수수료를 비교해서 볼 수 있습니다.
한국씨티은행(시티은행), 하나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 스탠다드차타드은행, 신한은행, BNK경남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DGB대구은행, BNK부산은행, 광주은행, KDB 산업은행, NH농협은행, SH수협은행, IBK기업은행, 카카오 뱅크의 외화 송금 수수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검색 결과는 오늘 검색한 결과입니다. 각 은행별 외화 송금 수수료 정보 및 조건은 언제든 변동될 수 있으므로 외화 통장을 만드시기 전에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 사이트에서 반드시 직접 검색하여 최신 정보를 확인하신 후 결정하시기를 바랍니다.

외화 통장 비교

저 같은 경우, 주 거래 은행은 따로 있었지만 여러모로 고민한 끝에 신한 은행으로 결정했습니다. 신한 은행의 경우 건당 10,000원에 미화 100불 미만은 수수료 면제, 전자거래방식 이용 시 수수료 50%의 감면 혜택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SC제일은행의 수수료 조건이 좋아서 많이들 선택하셨다고 하던데, 얼마 전 스탠다드차타드 은행의 수수료 조건이 변경되면서 지금은 사실 대부분의 은행들의 조건 및 혜택에 아주아주 큰 차이는 없어 보여서 더더욱 고민이 많이 되었는데요^^;;.... 하지만 저는 나중에 이 통장에 모인 외화를 가지고 해외 주식 거래를 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신한 은행으로 결정했습니다. 신한 은행 외화 통장의 경우, 해외 주식을 할 때 외화를 환전할 필요 없이 그대로 해외 주식 거래에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제게는 가장 메리트였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저는 신한은행과 하나은행 사이에서 마지막까지 고민했습니다^^;;)

비대면으로 외화 통장 만드는 법

그러면 이제 비대면으로 외화 통장을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은 대부분의 은행들이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비대면으로 통장을 개설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제가 선택한 신한은행의 쏠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외환 통장을 만들었는데요, 신한은행은 제 주거래 은행이 아니었기에 신한 은행 어플리케이션을 이번에 처음 깔아보게 되었습니다^^;.

신한은행 어플리케이션 '쏠'을 통해 제가 외화 통장을 만든 과정을 참고로 공유합니다.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통장 개설 과정은 아마 다른 은행들의 어플리케이션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추측되오니, 제 설명은 그저 예시로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쏠 애플리케이션의 '상품/서비스' 화면 하단의 메뉴에서 '외환'을 선택합니다.

신한은행 외화 통장




다음 화면에서 '외화 예적금/카드' 메뉴를 선택해 주세요.

신한은행 외화 통장




저는 해외 주식 투자를 계획하고 있기에 글로벌 주식 More 외화예금(FNA)을 선택했습니다.
해외 주식 투자 목적이 아니라면 보통 외화 체인지업 예금 통장을 많이 선택하신다고 하니, 앞으로의 계획과 목적에 맞는 통장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신 후에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한은행 외화 통장

이렇게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비대면으로 외화 통장을 만드는 과정은 정말 간단했고 시간은 5분 정도도 안 걸렸던 것 같습니다. 어떤 은행과 통장을 선택할지 고민한 시간은 꽤 길었는데 이렇게 금방, 아주 쉽게 외화 통장이 만들어지니 약간 허무한 기분도 들더군요^^;.

유튜버, 크리에이터를 위한 외화 통장

번외 편(?)으로 이번에 외화 통장을 개설하기 위해 이것저것 알아보면서 알게 된 정보 공유드립니다.
바로 디지털 크리에이터를 위해 특화된 외화 통장인데요, 혜택과 조건을 살펴보니 디지털 크리에이터들이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지급받기에 아주 좋은 조건의 통장인 것 같습니다.
우리은행의 우리 크리에이터 우대 통장입니다.

우리크리에이터 외화 통장

이 우리 크리에이터 외화 통장은 해외송금 입금 실적 조건 충족 시 다음 해 이 통장으로 입금하는 해외 송금액에 대해
• 타발송금수수료 면제 (즉, 해외로부터의 외화 송금 수수료 면제)
• 환율 80% 우대 (USD 기준)
라는 파격적인 혜택이 있습니다.

다만 조건이 있는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 이 통장에서 발생하는 아래 ①,② 항목 모두 해당되는 입금 건에 대하여 적용
① 비대면 채널(인터넷, 스마트뱅킹)의 해외송금받기를 통해 이 통장으로 입금
② 송금인이 「GOOGLE ASIA PACIFIC PTE LTD」인 경우 또는 기타 유튜브 광고 수익임을 증빙할 수 있는 경우

위의 혜택은 입금 충족 시 다음해 이 통장으로 입금하는 해외 송금액에 해당되는 내용인데요,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신규 및 전환 가입 시 타발송금수수료 면제 및 환율 80%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음
  • 1년간 9회 입금 충족 조건을 만족하면 그다음 해에도 타발송금수수료 면제 및 환율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음


그리고 구글을 제외한 타 해외 사이트(예를 들면 아마존, 알리 익스프레스, 아이허브 등등)에서 입금을 받을 경우는 다음과 같이 적용됩니다.

  • 100 달러 미만: 타발송금수수료 면제
  • 100 달러 이상: 비대면 외화 입금 신청 시 타발송금 수수료 5,000원 / 방문 시 10,000원


우리 크리에이터 외화 통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유입출금상품|예금상품상세 - 우리은행

모집기간 종료일 기준 모집인원 수에 따라 우대금리 확정 (모집인원이 3인 미만인 경우 자동 중도해지 됨)

spot.wooribank.com



여담(?)이지만 저도 나중에 애드 센스 수익이 생기게 된다면 이 통장을 만들고 싶어서 이렇게 정보를 정리해 둔 이유도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은행별 외화 통장 비교해서 선택하기, 비대면으로 외환 통장 만들기, 유튜버 등 디지털 크리에이터를 위한 외화 통장 만들기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나에게 맞는 달러 예금 통장을 선택하시는 데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다시 한번 더 강조하지만 저는 신한은행이나 우리은행과 아무런 이해관계가 없습니다.^^;)